평화걷기

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8주년 기념식

– 지구촌 공존과 화합을 위한 시민 주도 평화 개발 구상 –

개요

‘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 8주년 기념식’이 2021 년 5 월 25 일,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2013년 5월 25일에 대한민국 서울 평화의 문 앞에서 공표되었던 ‘세계평화선언문’의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8 년 전 HWPL 은 ‘세계평화선언문’을 선포하며 전쟁 종식과 평화를 위해 지구촌 모두가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3 만여 명의 지구촌 청년들이 동참한 평화 걷기대회는 각 대륙과 국가로 이어져, 시민이 주도하는 국제 평화 운동의 상징이 되고 있다.
본 기념식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현재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지구촌이 당면하고 있는 혐오와 분쟁, 오해와 소통단절 등의 불안 요소를 극복하고, 전 인류의 공존과 화합을 위한 시민주도의 평화 사업 구상과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본 행사는 HWPL 이 주최하고, HWPL 와 함께 평화를 위한 세계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국제청년평화그룹(IPYG)과 세계평화그룹 (IWPG)이 함께 했다.

배경

2013년 5월 25일은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HWPL)의 창립일이자, 이만희 HWPL 대표가 작성한 ‘세계평화선언문’이 발표된 날이다. 본 선언문을 통해 이 대표는 평화 국제법 제정을 위한 지도자들의 참여, 여성과 청년으로 대표되는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국제 평화 연대 구축, 평화를 위한 언론 보도 등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 협력의 기본 틀을 제시하였다. 발표 당일 3 만여 시민이 참여한 평화 걷기는 전 세계를 향한 평화 실현을 촉구하는 대중들의 목소리를 상징한다.

‘세계평화선언문’에 담긴 평화의 기본 원칙은 개인으로부터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에 이르는 국제사회의 모든 행위자가 실천할 수 있는, 평화 발전의 원칙을 제시한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 (DPCW)으로 발전되었다. 이 선언문은 분쟁의 예방 및 해결, 전력(戰力)의 점진적 축소와 민생으로의 전환, 종교 및 민족 문제에 대한 실용적 접근, 평화 문화 전파 등 전쟁으로 격화되는 현 지구촌의 분쟁 요소를 다루고 있다.
193 개국에 이르는 국제기구, 정부 및 민간 기관들의 DPCW 지지 선언 및 평화 사업 협력의 성과들 또한, 세계 각지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목적과 결말

HWPL 은 팬데믹 시대에 대응하여 ‘지속 가능한 평화 실현을 위한 중단 없는 전진’을 선언했다.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평화를 위협하는 요소들은 전 지구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행사에서는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 교육 격차의 심화, 급격한 기후 변화, 경제 및 복지 수준 악화, 인권 침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폭력, 종교 및 민족 분쟁 등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을 진단한다.

행사에서 제시될 각 국가 및 지역을 대상으로 한 평화 개발 구상의 실현과 성과는 사회 구성원들 (stakeholders)의 참여와 기여 (commitment)에 달려있다. HWPL 은 평화교육의 확대 시행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방안을 발표하고, IPYG 와 IWPG 는 국제 네트워크를 통해 제시된 시민 주도의 평화 개발 구상과 행동 계획을 발표할 것이다. 더불어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적인 연대 및 지지를 촉구하고자 한다.

HISTORY

PEACE WALK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