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기념비 완공식: 잠비아의 평화의

 

 

2023년 3월 1일, 잠비아 루사카에 위치한 어린시절기쁨학교에서 HWPL 평화 기념비 완공식이 진행되었다.

잠비아에서 평화를 갈망하는 청년들과 시민들이 HWPL 평화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완공된 HWPL 평화 기념비는 HWPL 평화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어린시절기쁨학교 주최로 학교 내에 설립되었다. 어린시절기쁨학교는 HWPL과 평화교육 MOU를 체결하고 3년째 평화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다.

잠비아에 처음으로 세워진 이번 평화 기념비는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 유일무이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고 기념비 제작 마무리 단계에는 한국의 HWPL 잠비아 담당자가 와서 시공에 참여하였다. 기념비는 2022년 11월에 시작하여 2023년 2월 28일에 완공되었다.

 

 

레누 사란 어린시절기쁨학교 교장은 학생들이 삶 속에서 평화를 항상 기억하고, 평화를 실천하며, 나아가 시민들에게까지 평화의 문화가 전파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HWPL 평화 기념비를 설립했다고 그 의의를 전했다. 

그는 자신부터 평화를 가르치는 교육자가 되기 위해 HWPL 평화교사 양성교육에 참여하였고 교육과정을 마친 후 HWPL 평화교사로 임명받았으며, 교내 교사들도 HWPL 평화교사 양성과정을 통해 평화교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평화 기념비 완공식은 교사들과 학생들이 평화 기념비가 지닌 의미를 배우고, 잠비아뿐만 아니라 세계평화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 학생들의 공연 등으로 이뤄졌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종식을 촉구하는 피스레터를 작성하는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