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L-ESCU 평화교육 연수 프로그램
지난 3월 11일 HWPL은 에티오피아 행정 대학교(이하 ESCU)와 연계하여 HWPL-ESCU 평화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행사는 ESCU 교직원과 학생 300여 명이 참석해 ‘HWPL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 제9주년 기념식’을 기념하고, 지속가능한 평화구축에 있어 HWPL과 평화시민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에티오피아에서 진행된 HWPL 평화교육은 참석자들에게 평화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기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SCU 프로젝트 리더십과 경영을 전공하는 한 학생은 “모두가 자신이 가고 있는 길이 평화를 실현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고 있지만, 오늘 행사를 통해 다른 평화운동가들의 생각을 이해하게 되었고, 다양한 단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평화는 단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반드시 실현되어야 할 소중한 가치임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평화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지속적인 자리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감동적인 순간 중 하나는 필리핀 남부에 위치한 민다나오에서 수십 년간 지속된 분쟁의 평화로운 해결 과정을 담은 「HWPL의 위대한 유산 – 민다나오」 영상 상영이었습니다. ESCU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는 한 학생은 “민다나오에 관한 영상은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그곳에는 다양한 민족과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있었고, 모두가 평화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해 갈등도 있었지만, 그 모습을 통해 평화가 개인이나 가정만이 아닌, 전 세계 모두에게 필요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우리 모두가 하나 되어 함께 외쳐야 합니다. ‘우리는 평화를 원합니다.’ 평화는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이기 때문입니다.”라고 영상을 시청한 소감을 전했습니다.
영상 시청에 이어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참석자들은 선언문의 조항을 통해 평화를 제도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그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끝으로 HWPL의 전 세계적인 평화활동에 감명받은 230명의 참석자들이 HWPL 회원으로 가입하며, 평화실현을 위한 지지와 활동에 동참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에티오피아 행정 대학교(ESCU)는 에티오피아 내 HWPL과 MOU를 맺은 17개의 대학교 중 한 곳으로 HWPL에서 평화교육을 이수한 두 명의 평화교사를 통해 이미 평화교육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HWPL과 ESCU는 지속적인 평화교육을 통해 평화시민을 양성하고자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