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YG, 전 세계 1,500여 단체와 함께 평화를 실천하다

2025 국제 청년 평화 콘퍼런스 후원 기관 및 단체
IPYG 네트워크는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IPYG는 전 세계 129개국 1,560개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는 청년 평화 네트워크로서 IPYG가 전 세계와 구축한 연대의 결과입니다. 특히 올해에만 9개국 297개 단체가 새롭게 네트워크에 가입하면서, 그 범위와 영향력은 한층 확대되었습니다.
지난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제11주년 기념식에서는 전 세계 111개 정부 청년 기관과 단체가 명칭 후원으로 동참하며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IPYG가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평화활동을 전개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IPYG는 청년이 중심이 되어 평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청년 평화구축 워킹그룹(이하 YEPW)의 실행 모델을 5가지 유형(공공형, 봉사형, 트레이닝형, 정책형, 문화형)으로 체계화하여 이를 기반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 청년들은 직접 평화활동을 설계하고 실행하며, 정부 부처, 기업, NGO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협력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오스트리아 청년주권평화교실(YEPC), 미국 애틀란타 ‘Play4Peace’ 프로젝트, 탄자니아 메디컬 캠페인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는 청년주권평화교실(이하 YEPC)을 지속적으로 운영한 결과 2025년 유럽 청년 의회(EYP)에 공식 초청되어 YEPC를 진행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미국 애틀란타에서는 지역 내 갈등 완화를 위한 평화 프로그램을 시행해 홈 디포, 맥도날드 같은 기업 후원과 애틀랜타 메트로 지역의 시장 6명의 공식적인 지지도 이끌어냈습니다. 탄자니아에서는 4개 대학교와 협력해 플로깅 봉사를 진행했고, 대학병원과 함께 지역 주민들의 건강 검진을 위한 메디컬 캠페인도 진행했습니다. 청년 주도 사회공헌 활동은 펩시의 물품 후원까지 이끌어내며, 지역사회와 기업, 병원이 함께하는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패들릿 – IPYG 파트너십 단체 소개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와 청년들의 활동을 외부에 소개하기 위해 IPYG는 패들릿(Padlet) 플랫폼을 활용해 가입 단체의 활동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체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전 세계에 공유하고, 다른 단체들과의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IPYG 파트너십 단체 소개: https://padlet.com/hwpl/official-introductions-of-participating-organizations-w37ci0emhn2a4wx7 )

YEPW 멤버즈 명예의 전당
또한, IPYG에는 단체뿐 아니라 정기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YEPW 멤버즈(YEPW Members)도 있습니다. 이들은 행사 참여를 넘어 일상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며, 정기적인 모임과 지역 맞춤 평화사업을 진행합니다. 청년들로부터 시작하여 지역과 국가에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1주년 평화 만국회의에서는 단체와 멤버즈의 활동사진을 사진전으로 전시하며 청년 주도의 평화활동을 보여주었습니다.
IPYG의 네트워크 성장은 단순한 양적 성장을 넘어 청년 주도 평화활동의 실천과 확산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앞으로도 전 세계 청년과 함께 정부 부처와 기업, 단체와 협력하여 평화를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