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평화실현을 위한 청년의 역할

존경하는 귀빈 여러분, 안녕하세요. 전 세계의 청년들과 함께 하는 이런 축제와도 같은 귀한 ‘HWPL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 제5주년 기념식’에서 청년으로 발언할 기회를 얻은 것은 저에게 영광이자 특권입니다.

저는 잠비아 UN청년협회(YUNA zambia) 부대표이자 다시 생각하는 청년 플랫폼(Rethink Youth Platform)이사회 의장 겸 창립자인 루벤 사페툴루입니다. 잠비아 UN청년협회는 UN의 미션과 활동을 지지하는 UN 산하 청년 협회이며, 청년들이 연대감을 느끼며 UN의 모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다시 생각하는 청년 플랫폼은 청년들이 지속가능한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고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임무로 하는 비정부 단체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이 자리를 빌려 국경, 인종, 종교를 초월하여 지구촌 전쟁종식과 평화를 위해 일하고 있는 HWPL과 IPYG의 노고에 감사를 전합니다. 저는 지구촌의 한 시민이자,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에게 안전하고, 공평하며, 평화롭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에 매우 열정을 가진 청년으로서,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신음하는 이때에도 HWPL과 IPYG가 평화활동을 지속하고 있음에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합니다.

친애하는 귀빈 여러분,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전쟁과 갈등으로 인한 잔혹 행위를 포함하여 수많은 이례적인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개인의 생명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전례 없는 글로벌 사회∙경제적 위기를 초래한 코로나19 팬데믹을 피해갈 수 없다는 것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의 청년들, 특히 아프리카에 더욱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약 190개국이 교육 시설을 폐쇄하여 청년들이 교육을 받을 기회를 잃었고, 취업난을 겪거나,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사회 경제적 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도 많이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아동의 10명 중 8명이 심리적, 신체적 학대로 고통받고 있고, 수많은 청년들 역시 정치적 갈등을 포함한 무력 분쟁과 폭력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이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IPYG는 전 세계 청년들에게 ‘함께라면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라는 구호로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청년 스스로를 지키자고 외쳤습니다. 또한, IPYG는 청년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 세계 청년들의 토론 플랫폼인, 청년주권평화워크숍(YEPW, Youth Empowerment Peace Workshop)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청년주권평화워크숍은 IPYG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전 세계 40여 개국 100개 이상의 단체들이 참여하는 이 워크숍은 각 국가가 처한 문제 해결에 있어 원론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참여자들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직접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해 줍니다. 이는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HWPL와 IPYG의 헌신을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이 워크숍을 통해 우리는 직면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워크숍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속해서 논의하고 제안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이 워크숍 과정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청년들이 힘을 얻고 서로를 포용하며 지구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게 하여 평화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속해 있는 아프리카 워크숍의 경우, 참석자들은 청년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아프리카 발전의 핵심이라는 데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렇기에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으로써, 잠비아의 청년들에게 HWPL 평화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HWPL과 IPYG의 계획을 저는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이 교육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만들어갈 것입니다. 사랑하는 조국 잠비아의 발전과 평화를 위해 헌신하고 또한 지구촌에 평화를 위해 힘써서 평화를 후대에 유산으로 물려주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이 자리를 빌려 각국 지도자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이 지구촌에 평화문화전파와 전쟁종식 세계평화와 청년들의 연합을 위해 DPCW를 지지해 주세요!

저는 잠비아 청년 3,000명이 쓴 DPCW 지지를 촉구하는 피스레터를 잠비아 국무부 장관님께 전달했습니다. HWPL이 제안하는 DPCW가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실현을 가져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데에 동의하기 때문입니다. 청년주권평화워크숍의 기획 취지 또한 DPCW의 평화실현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들었습니다. DPCW에 기반한 평화문화 전파는 평화를 이룰 수 있는 확실한 답이 될 것입니다.

각국의 지도자들께서도 DPCW가 말하는 평화실현의 프로세스에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캄캄할수록 빛이 필요한 것이 자명합니다. 지금이 우리에게 가장 평화의 빛이 필요한 때이며 우리는 평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위기 속에서도 IPYG와 함께하는 111개국 851개의 청년단체가 지구촌에 평화의 빛을 비추는 모습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함께하고 연합한다면, 우리가 하나 되고, 하나의 지구촌으로 일한다면, 우리는 평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모두 동참해서 큰 빛을 만듭시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이기에 해낼 것입니다. 신의 축복이 당신에게 있기를 기원합니다.

루벤 사페툴루
잠비아 UN청년협회 사무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