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년주권평화교실(YEPC)’ 2기 여름학기

IPYG가 ‘2022 청년주권평화교실(YEPC)’ 2기 여름학기를 6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진행하여 총 34개국에서 천여 명의 청년 리더들이 수강했다.

2022 청년주권평화교실(YEPC)은 부모교육, 커리어교육, 건강교육, 양성평등교육 총 4개 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과목은 전 세계 청년들의 의견과 요청을 수렴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 구성하였다.

▲ 각 과목별 포스터

수강생들은 본 교육을 수료하기 위해 그동안 배운 것을 지역사회에 전파하는 선행도 실천해야 한다. 이는 ‘평화의 실천은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IPYG가 지향하고 있는 가치에서 비롯한 것이다.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발적 교육 봉사활동이 활성화되었다. 일례로, 잠비아의 IPYG 가입단체인 잠비아청년멘토(Mentra Youth Zambia, MYZ)는 지역 내 학교들을 찾아가 500여 명의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8차례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였다. 또한, 잠비아 대학교 등 여러 청년단체와 협력하여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진행하였다.

▲ 잠비아 대학교 내 오프라인 청년주권평화교실(YEPC) 진행

오늘날은 많은 사람이 시민사회 특히, 청년 계층에게 지속가능한발전과 평화구축을 위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먼저 이들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교육의 기회는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IPYG는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의 제4목표인 ‘양질의 교육’을 달성하고, 전 세계 청년이 교육의 권리에서 소외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청년주권평화교실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다.

지구촌을 이끌어 갈 청년 평화의 사자를 양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IPYG는 양질의 교육을 개발하여 전 세계 청년들에게 계속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 잠비아청년멘토 현지 교육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