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교육 교육안 발전을 위한 그룹별 논의

 

HWPL은 어린이와 청년들이 ‘생명의 존엄성’ ‘충과 효’ ‘공존과 지속 가능성’과 같은 가치관을 갖추어 평화 시민이 될 수 있게 돕는 평화교육 사업(Peace Education Initiative)을 실시하고 있다. 극단적 폭력주의 및 지속되는 분쟁과 불협의 확산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평화 가치를 바로 배울 수 있는 교육과 실행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번 포럼은 HWPL 평화교육을 통한 평화문화 전파의 실현 가능성을 입증하고 교육 컨텐츠 공동 개발을 위한 연대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참석자들은 평화교육을 실질적으로 이행할 학교, 교육 기관과 교육자의 역할 및 사명에 대해 논의하였다.

토론에 앞서 낸시 루소폴로스 전 케이프타운 캠프 베이 예비학교 교장이 ‘가치 통합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평화 교육안 개발을 위해 주제별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치 통합 교육은 커리큘럼을 변경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다만 기존 커리큘럼에 가치를 통합함으로써 모든 시민이 서로 협력하고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가치 기반 사회가 형성되게 하는 것이다. 가치 기반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근본적인 질서의 확립과 타인을 존중하는 것이다.” 루소폴로스 교장은 가치 통합 교육이란 말 그대로 기존 교육에 가치를 통합하는 것을 말하며 지역 사회에 지속 가능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포용해야 할 3가지 핵심 가치는 ‘생명의 존엄성’ ‘충과 효’ 그리고 ‘공존과 지속 가능성’이라고 말했다.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학교나 교실 환경 밖의 다른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있어 얼마나 자주 학생들을 도왔는가?”라며 그녀는 교육을 듣는 실무진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우리가 마치 수학을 가르칠 때 교과서의 단순한 기본 계산법을 다른 모든 수학적 상황에 적용할 거라는 기대를 하지 않듯이 가치에 대한 접근도 이와 똑같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학생들이 자신이 마주한 모든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에 대해 아는 것은 자동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며 학습을 통해 올바른 판단과 적용이 가능하다. 우리는 학생들이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가치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그 가치를 그들의 일상 생활에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했다.

그녀는 토론에 참석하는 교육 실무진들에게 교육자로서 평화적 핵심 가치관을 매일 가르쳐야겠다 깨달았을 때 교육자로서의 책임과 역할 수행이 절반은 이미 승리한 것이라고 말하며 교사 스스로가 먼저 가치관을 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적 가치관이 기반이 된 HWPL 평화 교육의 학습 내용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가정이나 학교, 지역사회, 국제적 차원 순서로 학생들이 속한 곳에서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생각의 범위를 넓혀주는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환경에서의 사회적 상황들을 제시함으로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지 않는 환경에도 학습자가 스스로 배운 내용들을 실생활에 적용 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가치 통합 교육을 들은 교육 실무진들은 학교 및 교육기관 외의 환경 즉 학생들이 학교 밖으로 나갔을 시 직∙간접적 폭력적 환경에 노출될 경우 어떠한 평화적 가치관을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제공된 주제와 여러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열띤 토론을 열었다.

각 그룹별 토론이 끝난 후 각 그룹별 토론에서 도출된 핵심 내용과 차후 적용 방안을 발표했다.

HWPL 가치관 교육을 통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후안 까를로스 또레스 돈 보스코 대학 교수는 실제 교육 운영 사례를 통해 평화문화 전파를 실현하는 데 있어 평화교육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입증했다.

“평화교육이 없다면 아동과 청소년들은 공존의 장치를 가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생명에 대한 존중, 서로에 대한 존중과 관용, 사랑과 호의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으로 아이들은 사회적 규범을 습득할 수 있다.”

또레스 교수는 이어 “HWPL 평화교육은 이러한 핵심 가치관들을 가르치는 교육이다. 교육 내에는 생명의 존엄성, 충과 효, 공존과 지속성이라는 세 가지 큰 핵심 가치관이 있다. 이 세 가지 가치관의 목적은 사람들의 내면을 바꾸는 것이다. 그것은 얄팍한 변화가 아니다. HWPL은 학생들이 그저 오고 가는 일반적인 강의가 아니라 학생들의 환경과 상태에 따른 맞춤식 교육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미래 세대는 HWPL 평화교육을 통해 변화하게 될 것이다.”며 핵심 평화 가치관을 기반으로 한 HWPL 평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모든 사람들은 국가, 문화, 사상을 초월하여 생명의 가치를 깨닫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써 서로를 존중하며 질서를 따르고, 서로 돕고 공생하는 가치관을 배워야 할 의무가 있다.”

교육자들은 이번 평화교육 발전 포럼을 통해 평화문화 전파를 실현하는데 있어 평화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점에 더욱 의견을 모았고 자신들의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 평화의 사상과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평화문화 전파에 선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HWPL 평화교육을 시행할 것에 동의했다. 또한 이들은 앞으로 평화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와 함께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위해 교류와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더 많은 교육 기관에서 평화교육을 실행하도록 촉구할 것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