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 언론 네트워크 컨퍼런스 :
언론의 자유와 국제 평화 언론 공동체 구상

 

비록 어렵다 할지라도 여러분들은 현상을 바꾸고 있으며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되고 있으며,
우리 세대를 이끄는 책임 있는 지도자들입니다.
평화를 위해 움직이고 평화를 전합시다.

무넴바바지 장 드 디외 / 브룬디 / Editor in Chief & Country Manager at Burundi
IGIHE

 

전 세계 언론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세계 평화실현을 위한 언론 플랫폼을 발족하기로 합의 하였다.

이번 3주년 9.18 종교대통합 만국회의 첫째 날에 열린 세계평화 언론 네트워크 컨퍼런스에 약 50개국 100여명의 언론인이 참석하여 만국회의 이후 활발히 진행되었던 국가별 언론 평화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언론 보도의 자유를 위한 ‘평화네트워크 플랫폼’을 소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콩고의 평화 활동가로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 ‘ 의 제도화를 위해서 18,500여명의 서명을 받은 카템보 망시망고 츄마 목사의 발제로 시작되었다.

츄마 목사는 “HWPL의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에서 희망을 발견했으며, 선언문의 10개 조항은 콩고민주공화국에 필요한 모든 것 그 자체였습니다.”라며 콩고에서 ODI와 HWPL이 연합하여 실행한 프로그램 ‘평화를 위한 종교연합 컨퍼런스, 종교간 대화와 평화학교’를 소개하였다. 그리고 그는 전쟁과 대량학살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DPCW 조항에서 찾았다고 하면서 많은 언론들이 이 내용을 알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아동 인권 및 청년 활동가인 피트리 노비아나는 ‘세계 평화 의제에 대한 언론의 참여’ 라는 주제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는 평화네트워크 플랫폼은 전세계인들이 평화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중요한 매체가 될 것 이라고 전했다.

그녀는 “언론은 지속적인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도덕적이고 책임 있는 보도를 할 필요가 있으며, 세계평화를 성공시키기 위해 언론의 지지는 매우 중요하다.“며 플랫폼에 언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였다.

 

HWPL, 평화 저널리즘, 국제법 전문가 팀과 함께 전 세계 모두의 마음과 노력이 하나로 모아진 힘은 국제 평화를 좀 더 굳건하게 만들고 평화문화를 널리 전파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이고르 세브료브 / 우크라이 / Journalist of Izvestia in Ukraine

 

이어 언론인들의 발제가 이어졌다. 보얀 스토이코브스키 마크팍스 기자는 “HWPL이 하고 있는 것과 같이 평화의 계획과 활동에 대해 매일 보도하는 것이야 말로 언론인들이 세계평화의 대의를 이루는 데 기여하는 최고의 방법이며, 모든 언론인들이 이 일에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HWPL이 발칸 지역에서 해 온 평화활동을 보도해왔으며, 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함으로써 사람들이 HWPL이 하는 일과 평화의 대의를 진정 깨닫게 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언론인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선의 영향력을 발휘하여 HWPL과 협력 및 평화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세계 여러 나라의 언론인들이 동참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세계 언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며 언론의 자유와 평화 발전을 위한 언론의 역할과 세계 언론 네트워크 구성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지난 만국회의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하여 이만희 HWPL대표를 만난 카마칼리파 압델라흐만 마흐무드는 이집트와 아랍 국가들 내에 HWPL의 평화의 소식을 보도하는 온라인 뉴스채널을 세우겠다고 약속했고, 그 후 아랍지역에 HWPL의 모든 소식을 보도하는 HWPL NEWS와 대중에게 평화의 소식을 전화는 통로가 된 ‘앗쌀람 뉴스’를 설립했다. 이 채널을 통해 지역에서 더 빠르고 정확하게 평화의 뉴스를 사람들에게 공유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그는 “3개월 동안 150만뷰를 달성했다. 또한 ‘아랍 평화와 발전 재단’의 활동과 세미나 및 이 지역에서의 HWPL의 활동 소식을 보도하는 텔레비전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더 많은 평화의 소식이 보도되면, 이 세계에 평화가 더 빨리 가득하게 될 것이다.”라고 하 언론 네트워크는 평화라는 하나의 목적으로 함께 힘과 에너지를 모음으로써 세계 곳곳에 평화의 소식을 전파하고 언론의 자유를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이안 HWPL 해외언론과장은 3주년 만국회의 주제인 평화를 위한 협력적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언론은 평화를 위한 여러 현상과 트렌드를 발견, 분석, 평가, 공유, 확산하는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화라는 하나의 목표로 이루어 나갈 지구촌 공동의 목소리를 전 세계 곳곳에 알리고 동참하게 하는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며 언론의 역할과 함께 평화를 위한 평화네트워크 플랫폼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또한 그는 국가, 민족, 사회적 제한과 한계를 넘어 진정한 언론의 자유를 추구하며, 평화의 소식을 알리는 역할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앞서 2016년 언론세션에 참석한 인사들의 제안은 세계 평화 언론 공동체의 현실로 나타났고 3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한 언론인들은 평화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평화소식을 전 세계에 알릴 것에 합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