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YG, UN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 맞아 인도와 방글라데시에서 교육 봉사 실시

 

 

국제청년평화그룹(이하 IPYG)은 2023년 12월 5일 유엔이 정한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하여 인도와 방글라데시에서 교육 봉사를 실시하였다.

인도와 방글라데시 청년 단체들이 먼저 IPYG에 협력을 요청했고 IPYG는 청년주권평화교실(이하 YEPC)을 제공했다. 특별히 YEPC의 분쟁을 종식하고 평화를 이룬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청년의 힘’ 과목은 인도와 방글라데시의 청년들에게 평화의 역할에 대한 용기를 심어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IPYG는 교육 기회가 부족한 인도의 서벵골 외곽지역에서 ‘사회적 참여활동과 성찰을 위한 단체’ (SPAR)와 협력하여 교육 봉사를 진행했다. 교육 후에는 단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하였으며, 105명의 어린 학생들에게 평화를 위한 청년 개개인 역할의 중요성을 재미있고 쉽게 전달하였다.

인도 마니푸르 지역에서도 70여 명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교육 봉사가 이루어졌다. 스피치 시간을 통해 청년들은 분쟁을 막고 평화를 지켜야 함을 나누었다. 스피치 내용 중에는 어른들이 자녀들을 전쟁터에 내몰지 않아야 하며 청년들에게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방글라데시에서는 IPYG와 ‘방글라데시 커뮤니케이션 및 개발 센터’(CCD)가 협력하여 세계 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다. 라지샤히 대학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평화 사진전을 열었다. 행사 참가자들은 평화가 삶과 직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고, 작은 일부터 평화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그리고 IPYG와의 협력을 통해 향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앞으로 IPYG는 방글라데시 커뮤니케이션 및 개발 센터와 함께 청년들을 위한 평화 신문을 발행하여 활동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IPYG와 현지 청년 단체들이 함께한 이번 교육 봉사는 인도와 방글라데시의 청년들에게 평화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