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헌신의 지속

콘셉시온 발라와그 필리핀 코타바토시 교육감

 

HWPL 평화교육과 파트너십을 맺은 후 필리핀 코타바토시 교육청은 콘셉시온 발라와그 코타바토시 교육감의 지도 아래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교육청의 이러한 헌신은 HWPL 평화의 사자들이 이 숭고한 평화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해준 덕분이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새로운 일상을 맞이한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코타바토시의 규범을 준수함과 동시에 많은 계획들을 추진해 갈 수 있었다. HWPL의 평화의 사자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교육계 지도자들에게 힘을 주었고 우리는 학교 내 학습자들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현장에서 행동할 수 있었다.

우리는 뷰카(VUCA) 시대를 살고 있기에,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들은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함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일상의 현실이고 우리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도전을 맞이했지만 긍정적이고 평화롭게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차분하고 평화롭게 우리가 집중해야 할 바를 유지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이 위기는 우리에게 어떤 자원이나 심리적 충격에 대비할 시간조차 충분히 주지 않았다. 그 영향으로 국가 경제도 하락했다. 우리 모두가 이 상황을 걱정하고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다. 우리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주변의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기며 삶의 가치를 배운다. 이 코로나 대유행 위기가 닥치기 전에는 결코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깨달음이다.

이 상황을 위협으로만 취급하지 말고 우리 모두가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의 도덕과 삶의 방식을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자연과도 더불어 살 수 있는 기회로 삼자.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자고 모든 인류가 하나로 단결하자고 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상황을 만들어 가자.

코타바토시 교육청과 HWPL 평화교육 간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해온 우리는 평화의 사자들에게 자연재해나 인재로 인한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각자의 방식으로 평화의 일을 계속해 나가자고 호소한다.

한계가 있다 하더라도 우리 평화의 사자들은 항상 서로의 선함을 의지한다. 우리 함께 삶의 가치와 평화의 가치를 받아들이자.

12개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감이자 지역의 교육프로그램 총괄자인 아그네이 타르쿠씨와 교육 프로그램 감독관, 공립학교 구역 담당자, 선별된 교장들을 자문위원으로 하여 워크숍을 개최하고 맥락화된 학습지도안 예시 110개를 작성했다. 이는 코타바토시 디비전 컨퍼런스홀에서 2020년 1월 17~19일에 1부, 2020년 1월 31~ 2월 1일에 2부에 걸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HWPL 평화교육은 12과를 K-12(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교육과정에 통합될 수 있도록 맥락화 하였다. 내용들이 본질적으로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코타바토시의 학습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화된 학습지도안의 질적 보장을 위해 교육청 내 그룹이 구성되었다. 맥락화 수업은 사회적 콘텐츠, 저작권, 언어적 차원에서 학습자원관리시스템(Learning Resource Management System, LRMS)에 따라 학습역량과 기술, 기준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평화교육에 맥락화된 학습지도안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 자원의 질을 보장하는 시범 교육 테스트와 일련의 평가, 수정, 편집과 교정 등도 이루어질 것이다. 교육청은 이 학습지도안이 2020~2021학년도 삼 사분기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화하려 한다.

결국 이 모든 노력의 궁극적인 이유는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전인적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가치를 심어 주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