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중 HWPL의 역할
코로나 19 질병을 일으키는 SARS-CoV-2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
스 2)는 중국 우한시 해산물 시장에서 확산하기 시작하여, 오늘날 거의 235개국에서 4천만 건의 감염 사례와 110만 건의 사망자가 확인되었습니다. 강력한 초강대국조차 모든 첨단 기술과 자원을 동원해도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누구나 예외 없이 모두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전염병은 감염된 개인의 건강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많은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많은 국가가 바이러스 확산 통제와 치료법 개발을 위해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상황은 계속해서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국가 경제에 미친 영향 또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제가 무너지면 그 파장은 심각할 것입니다. 실업, 빈곤, 기아로 인한 사망으로 이어져 점차 불안, 범죄, 테러리즘이 발생할 것입니다. 실제로 세계 곳곳에서 테러 위협이 증가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 봉쇄 조치가 내려졌을 때 그 첫 번째 희생자는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온 많은 이주 노동자들이었습니다. 일자리를 잃어버린 이주 노동자들은 집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교통수단이 운영을 멈추었기에 그들은 직접 마을로 걸어 가야 했으며 많은 노동자가 그 가운데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또한 많은 예방 조치를 취하고 의료 및 검역법을 개정함으로써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교류 제한으로 공급망이 급격히 막히고 이는 생산량 감소로 이어져 경제가 위축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 앞에 언어, 카스트, 종교, 국적과 같은 모든 장벽은 허물어졌습니다. 이때 우리는 평화의 사자로서 서로 다른 민족으로서의 차이는 내려놓고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정신적 용기를 심어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대를 만들고 평화를 이룩하는데 있어 HWPL이 걸어온 발걸음들은 칭찬할 만합니다. 저는 이 바이러스 기간에도 HWPL이 온라인 세미나와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고 특히 각각의 종교지도자들이 다 같이 모여 평화 증진과 코로나바이러스 종식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종교 간 기도 모임을 가진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WPL은 어떠한 전염병도 평화의 일을 방해할 수 없음을 증명해냈습니다.
2020년 10월 24일
프라빈 파렉
인도 변호사연합회 대표, HWPL 국제법 제정 평화위원회 위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