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중 HWPL의 역할

코로나 19 질병을 일으키는 SARS-CoV-2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2)는 중국 우한시 해산물 시장에서 확산하기 시작하여, 오늘날 거의 235개국에서 4천만 건의 감염 사례와 110만 건의 사망자가 확인되었습니다. 강력한 초강대국조차 모든 첨단 기술과 자원을 동원해도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누구나 예외 없이 모두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전염병은 감염된 개인의 건강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많은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많은 국가가 바이러스 확산 통제와 치료법 개발을 위해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상황은 계속해서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국가 경제에 미친 영향 또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제가 무너지면 그 파장은 심각할 것입니다. 실업, 빈곤, 기아로 인한 사망으로 이어져 점차 불안, 범죄, 테러리즘이 발생할 것입니다. 실제로 세계 곳곳에서 테러 위협이 증가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 봉쇄 조치가 내려졌을 때 그 첫 번째 희생자는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온 많은 이주 노동자들이었습니다. 일자리를 잃어버린 이주 노동자들은 집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든 교통수단이 운영을 멈추었기에 그들은 직접 마을로 걸어 가야 했으며 많은 노동자가 그 가운데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또한 많은 예방 조치를 취하고 의료 및 검역법을 개정함으로써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전 세계적인 교류 제한으로 공급망이 급격히 막히고 이는 생산량 감소로 이어져 경제가 위축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 앞에 언어, 카스트, 종교, 국적과 같은 모든 장벽은 허물어졌습니다. 이때 우리는 평화의 사자로서 서로 다른 민족으로서의 차이는 내려놓고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정신적 용기를 심어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대를 만들고 평화를 이룩하는데 있어 HWPL이 걸어온 발걸음들은 칭찬할 만합니다. 저는 이 바이러스 기간에도 HWPL이 온라인 세미나와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고 특히 각각의 종교지도자들이 다 같이 모여 평화 증진과 코로나바이러스 종식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종교 간 기도 모임을 가진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WPL은 어떠한 전염병도 평화의 일을 방해할 수 없음을 증명해냈습니다.

2020년 10월 24일

프라빈 파렉
인도 변호사연합회 대표, HWPL 국제법 제정 평화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