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평화교육의 실현 가능성

 

지난 4월 17일, 독일 뮌헨 프레지니어스 대학교에서 ‘다양한 평화교육의 실현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다.

거트루드 몰러 프레지니어스 대학 강사를 중심으로 시작한 이번 세미나는 HWPL 평화활동을 함께하기 위해 마련되었고 프레지니어스 대학생 11명이 참석하였다. 세미나는 HWPL 평화사업, 그중에서도 특히 평화교육의 교재 내용을 소개하는 순서와 학생들이 평화를 실천할 방법을 발표하는 순서 등으로 이뤄졌다.

이번 세미나에서 세계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평화를 실현해 가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들은 학생들은 평화는 불가능하며 실현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평화활동에 동참하는 방법과 평화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얻는 시간이 되었다.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평화의 일을 하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 HWPL이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었다.”, “자연에서 공생, 관계, 균형과 같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 “HWPL은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 평화교육은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등과 같은 소감을 전했다.

거트루드 몰러 강사는 앞으로도 계속 학생들과 함께 평화 세미나와 평화활동을 다양하게 펼쳐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