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차 평화순방] 불라칸 프레스클럽, 평화저널리즘을 위해 HWPL과 MOU 체결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은 필리핀 불라칸 프레스클럽과 ‘평화저널리즘’ 분야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2월 15일 MOU를 체결했다.

MOU는 이날 3만여 명이 참가한 평화축제가 열린 필리핀 스포츠경기장에서 프레드릭 실베리오 불라칸 프레스클럽 사장과 이만희 HWPL 대표에 의해 체결되었다.

HWPL 이만희 대표 (왼쪽)와 프레드릭 실베리오 불라칸 프레스클럽 사장(오른쪽)이 MOU 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MOU의 조항은 PI(Peace Initiative)라 불리는 국제평화미디어플랫폼에 평화관련 기사나 정보를 공유하고 평화보도의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2018년 공식 출범한 평화이니셔티브는 UN 결의와 국제협정에 규정된 언론의 자유와 정보의 자유를 통해 분쟁해결과 평화구축에 기여하는 평화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글로벌 미디어네트워크이다.

HWPL 홍보언론부 서이안씨는 “HWPL과 불라칸 프레스클럽간의 이번 MOU는 50개 언론사의 많은 언론인들이 전 세계 평화관련 뉴스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데 참여하고 평화저널리즘을 홍보하는 데 있어 확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WPL 은 유럽, 아시아태평양, 북미, 아프리카 등 600여 언론인과 파트너십을 맺고 HWPL과 글로벌 언론인이 제안한 ‘글로벌 평화 미디어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으며 PI는 전 세계 시민사회 지도자가 평화에 기여한 200여 건의 의견을 보유하고 있다.

전날인 2월 14일에는 HWPL 기자회견이 열려, HWPL 홍보대사인 실베리오 사장을 포함해 불라칸에 기반을 두고 있는 15명의 기자가 참석했다.